서리태는 검정콩의 한 종류로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녹색을 띠어 숙청이라고도 합니다. 생육 기간이 길어서 10월 경에 서리를 맞은 후에나 수확할 수 있는데, 서리를 맞아가며 자란다고 해서 서리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서리태는 당도가 높고 구수하며 영영가가 높아 건강식품으로 꾸준히 인기가 높으며, 한방에서도 오래전부터 서리태의 효능에 주목해 왔습니다. 검은콩은 흰콩보다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높으며,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서리태가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리태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서리태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항산화 성분이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심혈관 질환, 암,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 건강관리에 필요합니다.
2. 혈액 순환 개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이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종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체내 지질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바로 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인 LDL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3. 눈 건강에 도움
검은콩에는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시력저하를 방지하고 안구건조증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망막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탈모 예방
서리태에는 모발의 성장에 관여하는 시스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발모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불포화 지방산은 두피 혈관을 확장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5. 혈당 관리
검은 콩은 혈당지수 GI가 낮은 식품군으로 분류되며 GI지수가 낮은 식품은 섭취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 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서리태 콩물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이 혈당을 조절하여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를 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 먹는 방법
서리태를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편하게 섭취하기 좋은 방법으로는 콩물로 섭취하는 방법과 고소하게 볶아서 먹는 방법이 있어요. 좋은 음식도 먹기 편하고 맛있어야 꾸준히 오래 먹을 수 있겠죠?
◈ 서리태 콩물 만둘기
1. 물 1L에 서리태 300g을 넣고 끓여줍니다. 이 때 뚜껑을 열고 끓이는데 콩이 씹었을 때 말캉하게 될때까지 끓여줍니다.
2. 끓는 동안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 줍니다.
3. 끓인 물은 용기에 담아 따로 냉장 보관해 주시고, 삶은 콩은 물에 헹궈서 식혀 줍니다.
4. 믹서기에 끓인 물과 삶은 콩, 물을 넣고 건더기가 없어질 때까지 갈아 줍니다. (물의 양으로 농도를 조절해주세요.)
◈ 서리태 볶음
1. 콩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에 약한 불에서 천천히 볶아줍니다.
2. 색이 진하게 변하며 고소한 냄새가 나면 불을 끄고 식혀 줍니다.
◈ 서리태 가루
볶은 콩을 블랜더로 곱게 갈아 줍니다. 우유에 타 마시거나 죽, 스무디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