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풀이란?
병풀은 미나릿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분류학에 따른 이름은 센텔라 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이며, 일반적으로 센텔라, 고투콜라 등으로 부릅니다. 이 풀은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아시아 지역과 남아프리카 습지에 널리 퍼져 있는데 우리나라 남부의 섬이나 들에도 군락을 이루어 자라기도 합니다. 중국과 인도 등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서는 음식에 넣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해 왔으며 약효로 인해 '장수풀'로 불리기도 합니다.
병풀은 '호랑이풀'이라고도 불리며, 호랑이가 상처를 입었을 때 병풀 위를 뒹굴어 상처를 치유했다는 설이 전해질만큼 상처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병풀이라는 단어에는 병을 치유하는 식물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네요.
병풀의 효능
생소했던 병풀이라는 이름이 알려진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요, 최근 몇 년 동안 의료 연고와 화장품 성분으로써 병풀이 흔하게 접하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그럼 병풀이 그렇게 좋다는데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염, 진정 효과
실생활에서 많이 들어보고 또 사용하고 있는 상처치료제 중에 마데카솔이 있는데요. 병풀에 함유되어 있는 마데카식산 성분은 상처 부위에 콜라겐을 생성시켜 피부의 재생 및 상처 회복,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염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드름의 염증을 억제시켜 주고,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를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병풀은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화를 억제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뇌세포를 보호하는 물질을 증가시켜 인지능력 회복과 기억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매와 같은 퇴행성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색소침착 개선
나이가 들면 피부 색소가 침착되면서 전체적인 피부톤이 칙칙해지는데요. 기미, 색소 침착은 멜라닌 때문에 생기는데 병풀추출물은 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외선으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장벽 개선
병풀은 피부의 수분량을 증가시켜 건조함으로 생기는 피부 갈라짐이나 각질 생성을 개선시켜 피부 장벽을 강화해 줍니다.
5. 항알러지, 항바이러스 작용
병풀에 함유되어 있는 아시아티코사이드 성분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조절해 줌으로써 알러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
다.
병풀 부작용
병풀추출물의 부작용은 식용으로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설사, 두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병풀을 피부에 사용 시 체질이나 농도에 따라 붉은 반점, 가려움증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으로 사용할 때에는 병풀추출물의 농도를 확인해 주시고, 이미 증상이 나타났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